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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링크 : 챗봇이란 무엇일까?


1. 챗봇, 그 가능성의 미래

  • 챗봇에는 주로 메신저 내장 챗봇과(카톡 플러스친구같은), 자체 어플 챗봇이 존재한다.

  • 또한 자연어 처리와, 선택형 데이터 두 가지로 구분할 수도 있다.

  • 내장형 챗봇의 경우 어플의 API를 이용한다.

    이 경우 사용자가 확보되어 있어 접근성이 늘어난다는 장점이 있다.

  • 자체 앱 챗봇의 경우 별도로 서버와 프로그래밍으로 앱을 제작할 것이다.

    이 경우 기능, UI의 자유도가 늘어나며 특히 보안 면에서의 이점이 크다.

  • 자연어식 처리의 경우 다음과 같은 경우 사용하는 것이 좋다.

    주로 상품이나 매장 정보 등에 대해 제시를 할 때, 즉 고객의 니즈를 충족해야 하는 상황

  • 메뉴식의 경우 다음의 경우가 유용하다.

    서비스 주문, 변경 등 보안에 신경 써야 할 내용이 많아지는, 시스템 요건의 충족이 필요한 경우

  • 이러한 챗봇을 만들 때 가장 큰 문제는 기업에 따라 환경이 아예 다르다는 점이라고 볼 수 있다.

    최적화 해야 하는 언어DB와, 고객 대응 방식 자체가 아예 개별적이기 때문에...


2. 톡 서비스와 마케팅의 융합

  • 스마트폰의 발전은 소비자의 구매 환경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PC/TV홈쇼핑에서 모바일로 환경이 넘어가고,
    동종 상품이 온라인상에 최대 6배씩 넘쳐나는데다가,
    온갖 광고가 넘쳐나니 그 신뢰성 역시 낮아질 수 밖에 없다.

  • 이런 상황에서 기업들은 O2O방식으로 눈을 돌리게 되고,

  • 또한 광고에 대한 높은 ROI(투자대비 수익)을 요구하게 되었다.

  • 이러한 마케팅 선순환은 타게팅 > 마케팅 > 세일즈 > 서비스 > 분석 > 타게팅의 선순환을 반복해야 한다.

  • 문제는 스마트폰이 주된 시대에서 이 선순환 구조가 흔들리게 되고, 이를 보완하기 위한 챗봇 서비스의 필요성이 생겨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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