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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stable Elements
  • Sequential Logic : 현재 출력이 과거 출력에 영향을 받음
  • Ocombinational=f(input)O_{combinational} = f(input)
  • Osequential=f(input,Opresent)O_{sequential} = f(input, O_{present})

Bistable Elements

  • clock signal
    • 전압이 공급되면 디지털 회로는 클락에 따라 움직임
    • high-low 시간을 합쳐 주기 period라고 함.
    • 주파수 = 1 / 주기
    • duty cycle = high / period (invert clock의 경우 low/period)

  • Latch : 입력이 바뀌면 출력도 바뀜
  • Flip-Flop : 클록이 바뀔 때 출력이 바뀜

Flip Flop

  • 이하 모든 Flipflop 해석은 Clock Rising edge일 때 신호를 읽는 것으로 가정

  • D flip-flop
    • (a) D flip-flop 내부 구조 : 2개 latch를 조합하여 사용
    • (b) truth table : D 신호에 따라 다음 신호를 결정, 그 외에는 현재 상태를 유지
    • (c) D flip-flop 회로 기호

  • tpLH/tpHLt_{pLH} / t_{pHL}

    • 신호가 low > high / high > low로 바뀌는 시간
  • thold/tsetupt_{hold} / t_{setup}

    • 클록이 바뀌기 후/전에 신호가 유지되어야 하는 시간
    • 이 시간 범위 내에 신호가 바뀌면 출력 신호가 불안정하게 된다.
  • setup/hold time을 이용하여 D flip-flop의 최소 클록을 구할 수 있다.

  • D flip flop with PR and CLR

    • Clock과 무관하게 PR(preset) 입력 시 on
    • CLR(clear) 입력 시 off
  • D flip flop with enable : enable이 입력될 때만 flip flop이 동작, 이외에는 이전 신호를 그대로 유지


  • S-R Flip Flop
    • S(set)=1 : Q = 1
    • R(Reset)=1 : Q=0
    • S, R이 모두 0 : 이전 신호 유지
    • S, R이 모두 1 : not allowed(신호 불안정)
    • scan flip-flop
      • 데이터 입력 외에 test용 enable, input이 별도로 존재
      • test enable이 high가 되면 data 대신 test input의 데이터가 입력으로 들어간다.

  • J-K flip flop
    • S-R flip flop에서의 단점을 보완
    • J가 Set, K가 reset 역할
    • J,K가 모두 high가 되면 출력을 반전

  • T(toggle) flip-flop
    • T에 on 입력 시 출력이 반전
    • T off일때는 출력 유지
    • J-K flip flop의 J, K단자를 연결한 것과 같은 동작

Clocked Synchronous State-Machine Analysis and Design

  • state machine = sequential circuit(순차회로)
  • clocked : flip-flop에서 클록 입력
  • synchronous : 클록이 변화할 때 상태가 변화 / 모든 flip-flop은 같은 clock signal에 따라 변화

  • Mealy machine
    • F(combinational logic)로 n개의 flip-flop으로 구성된 상태 메모리의 입력을 정의
    • F(next-state-logic)과 G(output logic)는 현재 상태와 입력의 조합으로 구성

  • Moore machine
    • Mealy와 다르게 출력은 현재 상태만으로 구성
    • next-state는 현재 상태와 입력의 조합으로 구성

  • Characteristic Eq.

    • 입력과 현재 상태 Q(t)로 직후의 상태 Q(t+ϵ)Q(t+\epsilon)를 표현하는 논리식
    • ex. S-R FF
    • 위 식을 단순화하면 Q*=S + R`Q의 식으로 나타난다.
  • Transition Eq.

    • Excitation Eq. : 입력 단자의 논리식
    • Characteristic Eq. : state memory의 다음 상태를 정의
    • Transition Eq. : excitation eq.를 이용하여 다음 상태를 정의
    • output Eq. : 시스템의 출력

  • state machine
    • 상태표를 그림의 형태로 표현
    • mealy machine
      • 다음 상태와 출력이 현재 상태와 입력의 조합으로 구성
      • circle에는 현재 상태, 화살표는 입력의 변화를 표시
      • 입력이 변화할 때 출력과 상태가 모두 변하므로, 화살표에 입/출력을 모두 표기한다.
    • moore machine
      • 출력은 현재 상태로, 다음 상태는 입력과 현재 상태의 조합으로 구성
      • circle 안에 출력이 표시되며, 화살표에는 입력의 변화만 나타난다.

Clocked synchronous state-machine design

  • Design example
    • 입력 A, B, 출력 Z를 갖는클록 동기화 machine를 설계
    • 다음의 경우 Z=1:
      • A가 2개 tick동안 같은 값을 유지하는 경우
      • 위 조건을 만족한 이후 B가 1을 유지하는 경우
    • 그 외 Z=0
    • 위 조건을 기준으로 하는 state table 작성
      • INIT : 초기 상태
      • A0(A1) : 이전에 0(1)이 입력된 경우
      • OK0(OK1) : 이전에 0(1)이 두번 입력된 경우
    • State Assignment
      • 1-bit = 1-flip flop
      • 상태의 개수 = m이라고 할 때 최소 flip flop # = log2m\lceil log_2m\rceil
      • 주어지는 조건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됨
        • D-flipflop을 쓸 것인지/J-K flipflop을 쓸 것인지
        • SOP/POS 표현 중 어떻게 나타낼 것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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