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한빛미디어의 나는 리뷰어 2020에 선정되어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C언어는 최근에는 파이썬의 등장으로 입문용 언어에서 조금 밀린 감도 있고, 웹/앱 프로그래밍에서야 존재를 잘 느끼기 힘들지만 임베디드와 리눅스 쪽에서는 아직도 꾸준히 쓰이고 있다. 나온지 20년?도 더 된 만큼 새로운 언어로 대체하고자 하는 움직임도 계속 있지만 한동안은 그 위치를 굳건히 하지 않을까 싶다.

  '알쏭달쏭 C언어 180제'(시바타 보요 외 1인 저, 안동현 옮김)은 Hello, World! 부터 시작하여 파일처리까지 13강에 걸쳐 180개 문제를 풀어보며 C언어 실력을 향상시킨다! 라는 취지로 나온 책이다. 처음 제목만 봤을때는 문제풀이인가? 라는 느낌이었는데, 책을 펼쳐보니 생각보다 괜찮은 책이었다고 생각한다.

  이 책의 장점이라면 그 구성에 있다고 생각한다. 많은 책들이 이론을 먼저 접하고 예제를 뒤에 푸는 방식으로 되어 있지만, 이 책은 사실상 예제를 먼저 풀어보고 그 예제에 사용된 이론을 짚어가는 느낌이다(문제집보다는 참고서? 라는 느낌이다...). 한 문제 단위로 실습을 진행하면서 이론을 짚어가니 단계적으로 진행하는 느낌도 좋고 무엇보다 프로그래밍은 직접 쳐 봐야 실력이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런 방식의 내용 전개가 마음에 들었던 것 같다. 

  뿐만 아니라 각 단원 사이에 실전 문제 파트를 배치해서 코드 외에 이론적인 부분을 보충할 수 있게 해놓은 점도 괜찮았다고 생각한다. 빈칸채우기나 제시된 코드의 동작 방향을 예측해보게 하는 식으로 일종의 쪽지시험같은 느낌으로 구성을 해 두었다.

 

  아쉬운 점이라면 아예 프로그래밍에 처음 손을 대는 사람에게는 살짝 걸릴 수 있는 점이, 많은 프로그래밍 입문서의 예를 보면 적어도 IDE나 편집기를 깔아보는 것부터 시작하는데 이 책의 경우 그 부분이 존재하지 않는다. 작가의 말에 Dev C++ 에디터를 추천한다는 말 정도뿐인데, 이 부분도 조금 보충이 되었다면 좋지 않았을까 싶다.

 

  자바/C에 이어 앞으로 파이썬도 출간될 예정이라고 하는데, 파이썬은 인터넷에 있는 점프투파이썬과 병행하면 확실히 기초 형성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뿐만 아니라 이런 문제구성이라면 자료구조/알고리즘에 상당히 좋은 내용 구조라고 생각하는데 언젠가 볼 수 있길 기대해보고 싶다.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17416952

 

알쏭달쏭 C 언어 180제

프로그래밍 문제를 풀며 자연스럽게 C 언어를 배우는 초/중급 개발자를 위한 코드 중심 입문서로, 총 13개 장, 180개 프로그램 문제와 1,249개 실전 문제를 제공한다. 각 장에서 출제되는 코드를 작성해보며 개념을 ...

www.aladin.co.kr

위 링크에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