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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를 위한 기후 미식가 — 북저널리즘 - 젊은 혁신가를 위한 콘텐츠 커뮤니티

세계 채식 장려 캠페인 비거뉴어리(Veganuary) 참가자가 100만 명을 돌파했다. 비거뉴어리는 영어로 완전한 채식주의자를 뜻하는 비건(Vegan) 과 1월을 뜻하는 재뉴어리(January) 를 합한 말이다. 새해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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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축산업 운영을 위한 환경 오염이 심각하다는 뉴스를 종종 본 기억이 있다. 하지만 식물성만으로는 채울 수 없는 동물성 단백의 이점과, 축산 산업이 갖는 규모를 생각하면 이를 하루 아침에 배제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그렇기에 최근 배양육 등을 이용해 고기를 대체하고자 하는 시도가 하루빨리 기존 육류의 식감과 경제성 모두에 경쟁력을 갖는 시기가 왔으면 한다. 환경을 생각해 육식을 멀리하고자 하는 비건들에게 환경을 지키면서도 식단의 다양성을 지킬 수 있는 제 3의 선택지가 주어지는 시기가 올 수 있었으면 한다.

 이 기사를 통해 비거뉴어리를 처음 알게 되었다. 비건식으로 넘어갈 생각은 전혀 없지만 식단에 단기적인 변화를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생각해보면 한 번쯤은 할 만한 시도가 될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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킥라니를 만난 적 있나요 — 북저널리즘 - 젊은 혁신가를 위한 콘텐츠 커뮤니티

다음 달부터 전동 킥보드 규제가 완화된다. 만 13세 이상이면 면허증 없이도 탈 수 있도록 하는 법이 12월 10일부터 시행된다. 최근 높아진 인기를 반영해서다. 전국의 공유 전동 킥보드 수는 5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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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많은 기술들은 사람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쪽으로 발전한다. 전동킥보드 역시 이 예시 중 하나라고 할 수 있겠다. 대중교통이 제공하지 못하는 단거리 이동을 편하게 제공하면서도 자전거와 달리 체력을 요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으니 말이다.
 관련 법안이 통과되고 플랫폼 산업이 발전하는 등 새로운 기술을 누릴 여지와 산업 파이가 늘어나는 것은 환영할 일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문제는 새로운 사용자들과 기존 규칙 사이의 충돌을 중재할 방법도 고려가 충분히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차량은 사고가 나면 어지간히 심각하지 않은 이상 차만 부서지고 끝이지만, 오토바이는 조금만 부딛혀도 한 두군데 나갈 걱정을 해야 한다는 글을 본 적이 있다. 전동 킥보드는 어떻게 보면 오토바이보다도 더 사고에 대한 위험성이 많다는 점을 생각하면 이를 보완하기 위한 수단이 충분히 고려되어야 할 것 같다. 가령 1인 이상이 탑승했을때는 아예 주행을 못하게 한다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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