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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비지도학습

17. 비지도학습

  • 비지도학습 : 군집화, 변화, 연관, 규칙, ...
  • 군집화(clustering)
    • 비슷한 것들을 찾아서 그룹화하는 것
    • 군집화 vs 분류
      • 그룹을 만드는 것 : 군집화
      • 어떤 그룹에 속하는지 판단하는 것 : 분류
    • 군집화의 과정
      • 관측치와 클러스터의 개수를 제시
      • 서로 다른 관측치를 갖는 클러스터 형성
  • 연관, 연관 규칙 학습(Association rule learning)
    • 고객의 관심 상품을 기반으로 추천 상품 제시
    • 데이터 간의 연관성을 이용 - 상품 추천 시 가능성이 높은 상품을 추천
    • 군집화 vs 연관
      • 군집화 : 관측치의 그룹화
      • 연관 : 특성의 그룹화
  • 정리 : 지도 vs 비지도
    • 비지도 : 탐험적 - 데이터의 성격 판단 (독립 / 종속 여부 중요하지 않음)
    • 지도 : 역사적 - 원인(독립) - 결과(종속) 이 반드시 필요

18. 강화학습 (reinforcement learning)

  • 일단 해보는 것
  • 지도 : 배움 > 실력 - 강화 : 경험 > 실력
  • 유리한 결과라면 상을, 불리한 결과라면 벌을 : 이 과정을 매우 많이 반복
  • 2개의 주체 : 게임, 게이머
    • 게이머 : 현재 상태의 관찰, 게임 조작이라는 행동, 판단력
    • 게임 > 게이머 : 게임의 현재 상태, 점수 표출
  • 관찰 결과에 따라 더 많은 상을 받기 위해 판단력을 강화
  • 게임 = 환경(environment) / 게이머 (agent) / 상태 (state) / 보상 (reward) / 판단 (policy) / 행동(action)
    • 강화 학습 = '상태'에 따라 더 많은 '보상'을 만드는 '행동'을 '에이전트'가 할 수 있도록 '정책'을 만드는 것이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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