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초등학교 방과 후 교실에서 어렴풋이 엑셀 수업을 들어본 기억이 있긴 하지만, 그나마 제대로 엑셀을 만져본 건 대학교 실험과목을 시작하면서부터였을 겁니다. 컴퓨터를 통한 측정에서 순식간에 쌓인 데이터를 정리하기 위한 도구로 엑셀이 꽤나 유용하게 사용되었습니다. 말하자면 한 번에 계산하기 편한 계산기 용도 정도였겠네요.

  하지만 엑셀이라는 프로그램이 단순한 계산 몇 번 하는 정도로 그쳤다면 마이크로소프트의 대표 프로그램 자리를 꿰차지는 않았겠죠. 계산은 물론이거니와, 워드/한글을 대신해 문서 작성용으로 요긴하게 쓰이기도 하고, 심지어는 VBA라는 프로그램 환경까지 지원해주다 보니 이걸로 대학교 학점계산기 같은 프로그램을 짜기도 하더군요. 이렇게나 사용 방향이 다양한 만큼 회사 사무에서 빠질 수 없는 프로그램이 엑셀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문제는 이걸 어디서부터 손을 대야 할지가 엄두가 나질 않는다는 겁니다. 그러던 차에 운 좋게 제 손에 들어온 책이 바로 이 책,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엑셀이었습니다.

  이름을 보면 바로 알 수 있듯이, 이 책은 실제 사무업무에서 쓰게 될 만한 기능들을 모아 빠르게 학습하고, 응용해보면서 엑셀 기능들을 배우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책 내용의 구성은 기초 - 핵심 - 심화 기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초에서는 엑셀의 기본 기능과 간단한 수식, 서식(디자인) 기능을 익혀볼 수 있도록 하고 있고, 핵심에서는 엑셀의 가장 중요한 기능인 함수, 차트 그리고 데이터베이스로 엑셀을 활용하는 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심화에서는 엑셀 매크로 기능과, VBA 기능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560페이지 정도로 어느 정도 두꺼운 책이지만, 책을 펼쳐보면 이미지 반, 텍스트 반 정도의 구성이기 때문에 전체 내용이 부담스러운 수준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이 구성이 엑셀에 서툰 사람들에게는 따라 하기 좋은 가이드북 역할을 해 줄 것이라는 점이 장점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엑셀의 심화 기능, 함수나 매크로 위주로 학습 혹은 응용하고자 하는 분들에게는 그쪽의 설명이 더 잘 되어있는 다른 책을 찾아보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전체 책의 내용이 문서 작성, 차트, 실무 함수 쪽에 조금 집중되어 있고, 차근차근 따라 할 수 있는 구성이다 보니 디테일보다는 바로바로 적용할 수 있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책이니 말입니다.

  수박 겉핥기 수준으로 간단한 계산 정도만 써본 저에게는 이 책이 엑셀 입문용으로 꽤 도움이 되어 줄 것 같습니다. 엑셀을 처음 접해보는 분들, 특히 텍스트만으로는 따라 하기 힘들 것 같다는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또한 책 이미지만 보는 게 아니라, 한빛미디어 홈페이지에서 예제까지 제공해준다는 점에서 학습용으로 좋은 선택이 되어 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112140385

해당 도서는 위 링크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728x90

+ Recent posts